MZ세대의_명품브랜드_소비특성에_관한_연구_이태민.pdf(423.5 KB) 2024-01-0250 |
MZ세대의 명품 브랜드 소비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uxury brand consumption characteristics
of the MZ generation
이 태 민*
(Lee, Thae Min, e-mail : abc@hanmail.com">leetm@cbnu.ac.kr, 010-6315-0128)
본 연구에서는 MZ세대의 명품 브랜드 소비 특성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상징적 소비 추구 집단’, ‘물질적·상징적 융합 소비 추구 집단’, ‘중립적 실용 소비 추구 집단’, ‘물질적 소비 추구 집단’의 4개 집단으로 구분되었으며, 군집별로 명품 구매 관련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충성도 및 명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지각 평가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군집별 차이 분석 결과 ‘물질적·상징적 융합 소비 추구 집단’에서 MZ세대의 명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MZ세대를 타겟으로 한 명품 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 주제어 : MZ세대, 명품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군집분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