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 인사말
- 주요 연혁
- 연구소 설립목적
- 조직
- 운영위원회
- 규정
- 오시는길
주요 사업
산업과 경영 학술지
- 편집위원회 소개
- 논문 투고 안내
- 논문 투고
- 학술지 자료실
커뮤니티
- 공지사항
- 게시판
- 질문답변
- 갤러리
공지사항
학술지 자료실
학술지 자료실
> 공지사항 > 학술지 자료실
산업과 경영36(2)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중대성 평가에 관한 사례연구
2024-01-02

건강기능식품 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중대성 평가(Materiality Assessment)에 관한 사례연구

-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국내 상장기업 중심으로 -

 

서 정 규*

(Seo, Jeong Kyu : starjk@hanmail.net, 010-4646-6717)

이 민 재**

(Lee, Min Jae : mjlee@mokwon.ac.kr, 010-8589-8710)

 

 

최근 기업에서는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하며 중대성 평가(Materiality Assessment)를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발간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 관점에서의 중대성 평가 방향과 소비자들 관점에서의 중대성 평가 방향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들을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하려면 우선 소비자들이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이해관계자 중심 경영이 사회에 확산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고 근본적인 변화의 원동력은 소비자에게서 나온다. 결국 소비자가 변하면 기업들은 당연히 소비자들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함께 변화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강기능 식품산업의 상장기업 중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기업 11개사를 대상으로 중대성 평가 결과를 통해 지속가능경영 전략과 ESG 기반의 핵심적인 이슈를 분석하고자 한다.

빈도 분석한 결과 중복되어 도출된 GRI Standards 이슈가 29개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그 결과 첫 번째로 배출, 에너지, 경제성과 3가지의 핵심이슈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두 번째는 고객보건 및 안전 1가지의 핵심이슈. 세 번째는 원료 1가지의 핵심이슈, 네 번째는 공급업체 사회 영향평가, 공급업체 환경평가, 산업보건 및 안전 3가지의 핵심이슈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건강기능 식품산업의 핵심이슈 도출을 통해 향후 건강기능 식품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개선 방안 및 전략 수립의 기틀을 마련해 보고자 하였다.

 

핵심 주제어 : 건강기능식품, ESG, 지속가능경영, 중대성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