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 인사말
- 주요 연혁
- 연구소 설립목적
- 조직
- 운영위원회
- 규정
- 오시는길
주요 사업
산업과 경영 학술지
- 편집위원회 소개
- 논문 투고 안내
- 논문 투고
- 학술지 자료실
커뮤니티
- 공지사항
- 게시판
- 질문답변
- 갤러리
공지사항
학술지 자료실
학술지 자료실
> 공지사항 > 학술지 자료실
산업과 경영 35(2)_정병진, 이경희, 조완섭
2023-01-14

 

환경정보를 활용한 식품안전 위험도 공간 시각화

Spatial Visualization of Food Safety Risk Using Environmental Big Data

 

정 병 진

(Jeong, Byeong Jin, e-mail : jeongb1030@gmail.com)

이 경 희

(Lee, Kyung Hee, e-mail : lee.kyunghee@gmail.com)

조 완 섭

(Cho, Wan Sup : wscho@chungbuk.ac.kr)

 

본 논문에서는 식품제조업체 정보와 환경정보 (대기 및 수질 정보)를 연계 통합하여 식품안전의 위험도를 지도상에서 시각화하여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식품안전 관리자는 환경오염이 심한 지역을 파악하고, 환경오염으로 인한 식품위해 요인이 높은 지역을 효과적으로 선별하는데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식품 관련 정보와 환경정보는 지속해서 수집하여 축적하고 분석함으로써 식품안전에 위해 가능성이 큰 지역을 사전에 선별하여 감시를 강화함으로써 식품안전을 강화할 수 있으나 아직 데이터 기반의 식품안전 관리 최적화는 초기 연구단계에 있다. 관리자는 시공간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지도상에서 좀 더 직관적으로 환경오염 등 식품 안전에 위해가 되는 요소들을 파악함으로써 좀 더 위해 요소들을 빠르게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및 중국을 대상으로 환경정보와 식품정보를 융합하여 실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핵심 주제어: 환경 빅데이터, 식품업체 데이터, 중국 환경 데이터, 김치 제조업소

 

* 본 연구는 2022년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연구개발비 (21163MFDS517-1)로 수행되었으며 이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2022학년도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저자 정병진)의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였습니다.

** 빅데이터랩스, 1저자

*** 충북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교수(교신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