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 인사말
- 주요 연혁
- 연구소 설립목적
- 조직
- 운영위원회
- 규정
- 오시는길
주요 사업
산업과 경영 학술지
- 편집위원회 소개
- 논문 투고 안내
- 논문 투고
- 학술지 자료실
커뮤니티
- 공지사항
- 게시판
- 질문답변
- 갤러리
공지사항
학술지 자료실
학술지 자료실
> 공지사항 > 학술지 자료실
산업과 경영 35(2)_김대원, 한기선, 이태민
2023-01-14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기업규모와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Consumer Responses towar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 Moderating Role of Corporate Size and Product Type-

 

김 대 원*

(Kim, Dae Won, e-mail : kdw81@chungbuk.ac.kr)

한 기 선**

(Han, Ki Sun, e-mail : cjculture@naver.com)

이 태 민***

(Lee, Thae Min, e-mail : leetm@chungbuk.ac.kr)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이 소비자의 인지적(지각된 품질)반응, 감정적(제품에 대한 태도)반응, 행동적(구매의도)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여부가 소비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력이 기업규모(대기업/중소기업)와 제품유형(쾌락재/실용재)에 의해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는 경우, 그렇지 못한 경우보다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이 지각된 품질, 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대기업의 경우보다 중소기업의 경우에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이 지각된 품질, 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용재보다 쾌락재의 경우에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 통한 통함 마케팅 전략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핵심주제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기업규모, 제품유형, 태도, 구매의도


*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과정수료, 1저자

* *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과정수료, 공동저자

* * *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교신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