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기업규모와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Consumer Responses towar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 Moderating Role of Corporate Size and Product Type-
김 대 원*
(Kim, Dae Won, e-mail : kdw81@chungbuk.ac.kr)
한 기 선**
(Han, Ki Sun, e-mail : cjculture@naver.com)
이 태 민***
(Lee, Thae Min, e-mail : leetm@chungbuk.ac.kr)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이 소비자의 인지적(지각된 품질)반응, 감정적(제품에 대한 태도)반응, 행동적(구매의도)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여부가 소비자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력이 기업규모(대기업/중소기업)와 제품유형(쾌락재/실용재)에 의해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는 경우, 그렇지 못한 경우보다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이 지각된 품질, 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대기업의 경우보다 중소기업의 경우에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이 지각된 품질, 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실용재보다 쾌락재의 경우에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수행 통한 통함 마케팅 전략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핵심주제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기업규모, 제품유형, 태도, 구매의도
*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과정수료, 제1저자
* * 충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과정수료, 공동저자
* * *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교신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