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 인사말
- 주요 연혁
- 연구소 설립목적
- 조직
- 운영위원회
- 규정
- 오시는길
주요 사업
산업과 경영 학술지
- 편집위원회 소개
- 논문 투고 안내
- 논문 투고
- 학술지 자료실
커뮤니티
- 공지사항
- 게시판
- 질문답변
- 갤러리
공지사항
학술지 자료실
학술지 자료실
> 공지사항 > 학술지 자료실
산업과 경영 35(2)_송준화, 김찬중
2023-01-14

직무특성요인과 창의적 직무몰입간 관계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영향

- 충북지역 근로자를 중심으로 -*

The Effect of Ethical Leadership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Creative Work Involvement

- Focuses on the Workers in Chung-Buk -

 

송 준 화**

(Song, Jun Hwa, e-mail : chocoboro@nate.com)

김 찬 중***

(Kim, Chan Jung, e-mail : kcj@chungbuk.ac.kr)

 

본 연구에서는 충북지역 근로자를 대상으로 직무자율성, 직무전문성, 직무중요성과 창의적 직무몰입과의 관계와 이들 관계에서 윤리적 리더십의 조절역할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130명의 상사와 438명의 구성원으로부터 얻은 438쌍의 설문자료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직무자율성, 직무전문성, 직무중요성은 각각 창의적 직무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들의 영향관계에 윤리적 리더십이 각각 정(+)의 방향으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가 가지는 의의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연구가 매우 부족한 창의적 직무몰입의 개념을 소개하였다. 둘째, 최근 떠오르는 윤리와 창의성에 대해 융·복합적인 관점을 제시하였다. 셋째, 직무몰입과 창의성의 새로운 시각적 접근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넷째, 보다 정밀한 직무설계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다섯째, 조직 구성원들의 효율적 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여섯째, 관리자 및 구성원의 실무적 교육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핵심 주제어: 직무자율성, 직무전문성, 직무중요성, 창의적 직무몰입, 윤리적 리더십

 



* 이 논문 또는 저서는 2022년 충북연구원 청년연구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된 연구임

** 배재대학교 경영학부 강사, 1저자

***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교신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