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 인사말
- 주요 연혁
- 연구소 설립목적
- 조직
- 운영위원회
- 규정
- 오시는길
주요 사업
산업과 경영 학술지
- 편집위원회 소개
- 논문 투고 안내
- 논문 투고
- 학술지 자료실
커뮤니티
- 공지사항
- 게시판
- 질문답변
- 갤러리
공지사항
학술지 자료실
학술지 자료실
> 공지사항 > 학술지 자료실
산업과 경영 35(1)_이정정, 유혜방, 정진섭
2022-06-30

스포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 이미지 및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f Sports

Companies on Corporate Images and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s

 

이 정 정*

(Li, Ting Ting, e-mail : 787994640@qq.com)

유 혜 방**

(Liu, Hui Fang, e-mail : lhf0202@naver.com)

정 진 섭***

(Jung, Jin Sup, e-mail : jsjung@cbnu.ac.kr)

 

 

최근 중국의 급격한 경제 발전과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점차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소비자로 대표되는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이 CSR을 주도적으로 수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스포츠 패션과 운동화 시장의 매출은 두 자릿수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스포츠 패션 시장과 수익성이 높은 해외 글로벌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스포츠 패션 제조업체들은 동 산업의 중국 시장 발전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첫째, 스포츠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스포츠 기업에 대한 이미지, 그리고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둘째, 스포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이미지 사이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홍보 플랫폼, 자아일치성 그리고 신뢰의 조절효과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스포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기업이미지 및 구매의도를 포함한 본 연구모델을 통해, 결국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적 시사점도 탐색하고자 한다.

 

핵심 주제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이미지, 구매의도, 홍보 플랫폼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석사, 제1저자

**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박사수료, 공동저자

***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교수, 교신저자, 043-261-2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