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 인사말
- 주요 연혁
- 연구소 설립목적
- 조직
- 운영위원회
- 규정
- 오시는길
주요 사업
산업과 경영 학술지
- 편집위원회 소개
- 논문 투고 안내
- 논문 투고
- 학술지 자료실
커뮤니티
- 공지사항
- 게시판
- 질문답변
- 갤러리
공지사항
학술지 자료실
학술지 자료실
> 공지사항 > 학술지 자료실
산업과 경영 34(2)_2021_(7)_백상미
2022-01-17

사회적 기업현황과 성과 분석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and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백 상 미*

(Baik, Sangmi, e-mail : redhairsang@ptu.ac.kr)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현재 적용되고 있는 법률과 사회적 기업의 지원제도를 살펴보고, 사회적 기업의 가치를 재무비율 분석을 통해 측정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 사회적 기업의 경영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ROA 분석을 이용하였고, 재무위험 분석을 위해 부채비율, 성장성 분석을 위해 자산증가율과 매출액증가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에 게재된 자율공시자료를 활용하여 ROA 분석, 재무위험 및 성장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2016년도에 비해 2017년도의 영업성과가 향상된 결과가 나타났고, 재무위험도 또한 낮아졌다. 또한, 규모의 확장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가능성을 갖고 있어 향후 사회적 기업의 지속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공헌점은 사회적 기업의 가치를 객관적인 측정치로 평가함으로써 사회적 기업 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와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본 연구는 현재 및 잠재적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투자를 유치하고 지원을 할 수 있기 위한 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핵심 주제어: 사회적 기업, 재무비율 분석, 재무위험, 경영성과, 지원제도

 

 

 

 


* 평택대학교 국제물류대학 경영학과 부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