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 인사말
- 주요 연혁
- 연구소 설립목적
- 조직
- 운영위원회
- 규정
- 오시는길
주요 사업
산업과 경영 학술지
- 편집위원회 소개
- 논문 투고 안내
- 논문 투고
- 학술지 자료실
커뮤니티
- 공지사항
- 게시판
- 질문답변
- 갤러리
공지사항
학술지 자료실
학술지 자료실
> 공지사항 > 학술지 자료실
산업과 경영 34(2)_2021_(6)_주수홍,권순식
2022-01-17

인지된 팀 리더의 이고그램 자아특징이 팀원의

이타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의 매개작용 중심-

The Impact of Perceived Ego State of Team Leaders’ Egogram on the Subordinates’ Helping Behavior and Turnover Intention

- focused on Mediation of Job Satisfaction -

 

주 수 홍 *

(Joo, Soo Hong, email: jshlucky1004@hanmail.net)

권 순 식 **

(Kwon, Soon Sik : kssist@changwon.ac.kr)

 

본 연구는 팀원에 의해 인지되는 리더의 이고그램 자아특징이 팀원의 이타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창원, 부산, 포항 등에 소재한 병원에서 근무하는 의료계 종사직원(간호, 행정, 기타직종)을 분석대상으로 팀 단위의 분석자료를 형성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이고그램 특징 중 리더의 A자아만이 팀원의 이타행위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리더 이고그램 특징 중 A자아와 NP자아가 팀원의 직무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이고그램 특징 중 A자아와 NP자아는 이직의도에 부(-)적 영향, CP자아와 AC자아는 이직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직무만족의 매개작용은 A자아와 이타행위의 관계에서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A자아와 이직의도의 관계, NP자아와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리더십 특성이론에서 변방에 있는 리더의 이고그램 자아 특성을 연구모형에 포함하여 실험적이고 탐색적인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핵심 주제어: 리더십, 이고그램, 이타행위, 이직의도, 직무만족, 매개



* 창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과정(1저자)

** 창원대학교 경영대학 교수(교신저자)